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81 - 11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협동적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셀프리더십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으로 연구대상은 충북에 소재한 2개 공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로 실험집단 20명과 통제집 단 19명의 유아들이다. 실험집단은 협동적 미술활동을 경험하였고 통제집단은 개별미술활동만을 경험 하였다. 실험은 1주간의 사전검사, 8주간의 협동적 미술활동, 1주간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연구도구로는 전경원(2001)의 .유아 도형 창의성 검사(K-FCTYC).와 최자윤(2009)의 .유아 셀프리더 십 평가도구.가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유아의 창의성과 셀프리더십의 사전.사후검사를 하나의 요인으로 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또 다른 요인으로 하는 반복측정에 따른 혼합설계에서 두 요인 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협동적 미술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 유아들과 협동적 미술 활동을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유아들의 창의성과 셀프리더십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 으로 나타났다. 협동적 미술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협동적 미술활동을 경험하지 않은 통제 집단 유아들보다 창의성과 셀프리더십이 더 향상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144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