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99 - 11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실천적 지식의 형성 과정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유치원 교사 3명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비참여관찰, 심층면담, 문서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전사 자료를 내용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교사 자신으로부터 시작되는 경우와 외부 평가자로부터 시작되는 경우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으며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에 참여한 교사는 수 업 중이나 수업 후에 문제 상황을 반성적으로 사고하고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 한 후 새로운 실천적 지식을 구성하였다. 활용한 지식이 효과가 있었을 경우에는 문제 상황에 대한 실천 적 지식으로 강화되었으며, 효과가 없었을 경우에는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 대체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여 새로운 실천적 지식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연구에 참여한 교사는 외부 평가자에 의해 제공되는 실천적 지식을 개인적 신념과 교수 경험에 근거해 재구성하거나, 현실적인 교실 상황에 근거하여 실행할 수 있는 지식으로 변환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반성적 실천가로서 유치원 교사의 반성적 사고 의 중요성과 학습 공동체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를 하였으며 추후 연구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146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