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19 - 14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들이 모바일 메신저를 활용한 교사-부모 의사소통에 대하여 가지는 인식을 면담을 통 하여 탐색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서울, 경기 지역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중 경력이 2년 이상이며 모바일 메신저를 현재나 과거에 부모와 의사소통을 위하여 1년 이상 사용한 경험이 있는 교사 5명으로 구성되었 다. 자료수집은 각각 면담과 메신저 내용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메신저를 통하여 부모와 의사소통을 하는데 있어, 연구참여 교사들은 모바일 메신저가 편리성, 관계형성, 그리고 친근한 교사상 형성에 도움이 된다고 보았다. 둘째, 연구참여 교사들은 모바일 메신저가 업무부담, 사생활 침해, 전문적인 교사상 영향 등의 어려움을 가져온다고 설명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연구참여 교사 들이 자연스럽게 모바일 메신저를 현장에서 부모와 사용하면서도, 그 적절한 활용법에 대한 명확한 개념 을 형성하지 못한 것을 시사한다. 모바일 메신저 사용에서 오는 업무부담, 사생활 보호, 전문적 교사상 확 립을 위한 논의와 가이드라인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14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