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李吉鎔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51집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41 - 56 (16page)
DOI
10.14817/jlak.2017.51.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화용론·사회언어학 분야에서 2015-16년도에 한국에서 발표된 122개의 연구 논문을 대상으로 전망한다. 대상 논문의 키워드를 분류해보면 〈한국어와 일본어의 대조담화분석〉이라는 한국에서의 화용론 연구·사회언어학 연구의 특징이 부각되고 (1)한일 간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2)첫대면 접촉장면에서의 발화행위의 전략, (3)제2언어습득 분야의 키워드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한일 간 대조담화분석 연구분야에서는 의사소통상의 오해나 마찰의 해소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사회적 유용성을 연구의 의의로 언급한 논고가 많다. ‘어떤 내용을, 어떻게 말하는가’에 착안한 실태기술형 대조연구가 진행되어 왔는데 공손이론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언어적 전략을 파악한 연구는 많은 반면, 한 명의 화자가 여러 상황에서 어떤 변종을 사용하는가 하는 변이이론의 관점에서 논의한 것은 적다. 한편 한국인에게는 너무나 당연해 의식되지 않는 실태를 거론하며 한일 간 사과문화의 차이를 파고든 것으로 한국에 거주하는 일본인 연구자에 의한 문화론적 연구는 언어이론에 매몰되지 않은 것으로 신선함이 돋보인다.
제2언어습득 연구는 학습자언어에 있어서의 규칙 발견을 기본적인 목표로 하여 습득에서 유지, 그리고 마멸에 대한 연구로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언어능력의 습득연구는 아직 부족하다. 일본어 학습자가 일본어를 사용하여 대인관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능력이므로 연구가 시급하다.
많은 연구자의 노력으로 한국인과 일본인의 언어행동의 구체적인 모습이 밝혀지고 있지만 ‘실증적 언어행동의 한일대조 연구는 질적으로도 양적으로도 아직 부족하다’는 원로 연구자의 지적은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특정 언어행동의 관찰과 묘사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많은 반면, 왜 그런 모습을 하고 있는가 하는 요인분석형 연구가 적다는 것이 과제로 남는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語用論研究·社会言語学研究の現況
3. 研究の展開
4. 研究の広がり(言語接触研究·継承日本語教育研究)
5. おわりに
【参考文献】
〈요지〉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30-0022460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