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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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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21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205 - 22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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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공간은 인간의 도덕성을 매우 약화시키는 존재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네트워크 사용자의 성격 특성 등이 한데 어우러져 인간의 도덕성을 더욱 약화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사이버 공간에서의 도덕성 약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보윤리교육은 ‘몸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교육, 상호 의존의 도덕적 의미를 강조하는 교육, 정체성의 혼돈을 예방하는 교육, 정보 사회의 문제에 대한 윤리적 사고력을 길러주는 교육’이라는 기본 방향 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몸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교육을 통해 도덕적 주체로서의 인간의 의미에 대해 성찰해 보게 하고, 상호 의존의 도덕적 의미를 강조하는 교육을 통해 네티즌십을 함양하게 하며, 정체성의 혼돈을 예방하는 교육을 통해 자아의 일관성 및 도덕적 정체성의 형성을 도모하고, 정보 사회에서의 문제들을 윤리적 관점에서 조망하고 판단할 수 있는 윤리적 사고력의 함양을 도모할 때에 사이버 공간에서의 도덕성 약화에 제대로 대응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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