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9 - 5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우리나라의 도덕과 교육과정에 있어서, 초월적 존재 윤리가 구체적으로 어떤 특성 을 보이고 있는지에 대하여 탐색하고 있다. 이를 위한 연구의 기초 작업으로서 먼저, 인류 사 상사의 큰 흐름에 비춰본 초월적 존재 개념의 배경을, 이어서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초월적 존재 개념이 지니는 위상을 차례대로 살펴본다. 논문은 이 같은 기초 작업을 토대로 교육과 정에서의 초월적 존재 윤리에 대해 여러 특성들이 추론될 수 있음을 밝힌 다음, 도덕적 주체 와 초월적 존재와의 관계 속에서 드러나는 그것을 크게 세 가지로 기술한다. 교육과정에서 드러나는 초월적 존재 윤리의 특성이란, 학생들로 하여금 유한자로서 삶의 의미를 진지하게 탐구하도록 하는 점, 종교를 통해서 도덕적 완성을 이루어나가게 하는 점, 고통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용서와 마음 조절에 의해 평화를 얻게 하는 점을 이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848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