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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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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51 - 8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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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중학생들의 정의 개념 발달을 위한 도덕교육의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제2차 교육과정에서부터 최근에 고시된 2011 교육과정까지의 도덕과 교육과정상의 정의 덕목의 내용요소들을 분석하고 그 특징과 문제점을 알아보았다. 우리나라 도덕과 교육과정상의 정의 덕목은 학교급별 및 학년(군)별 계열과 범위가 분명치 않았고, 다 른 관련 덕목들과 유기적으로 구성되지 않았으며, 교육과정이 개정될수록 그 비중이 점차 축 소되었다. 그리고 개인의 권리보다는 의무를 강조하고 특정한 종류의 정의 개념에 치우쳐 구 성되었다. 데이먼의 이론을 중심으로 정의 개념 발달 단계를 고찰한 후, 초·중학생들의 정의 개념 발달 단계를 제시하였다. 우리나라 및 외국의 정의 관련 학습 프로그램들을 참고하여 초·중학생들의 정의 개념 발달을 위한 도덕교육 접근 방안을 학년군별로 제시하였다. 구체적 으로는 초·중학생들의 학년군별 발달 단계에 적절한 정의 관련 단어, 학습할 개념, 행동 목 표, 그리고 학습할 내용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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