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6호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63 - 8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초등학생들의 ‘예’ 개념 발달을 위한 도덕교육 접근 방안을 제시하는데 기 본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우리나라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에서의 ‘예’ 덕목의 변천과정을 검토한 후, 이 과정에서 ‘예’ 덕목이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를 규명 하고 그와 관련된 문제점들을 논의하였다. 우리나라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예’에 관한 내용은 교육과정의 변천과 더불어 점차 축소되었고 그의 기본정신에 대한 접근 또한 미약하였다. 아울러 공적 관계보다는 사적 관계에 요구되는 예의 내용이 중 심을 이루었으며, 시대의 흐름에 부응하는 내용요소 또한 부족하였다. 이를 근거로 본 논문은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예’ 덕목이 나아갈 방향을 학년군별로 주요 단 어, 학습할 개념, 그리고 행동목표를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83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