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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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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6호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191 - 22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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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도덕적 창의성이 지니는 인지적 측면에 관하여 창의적 인지 모델을 통한 이해 를 바탕으로 도덕적 창의성 연구의 방향을 전망한다. 도덕적 창의성은 고정된 것이 아닌 발 달적 특성을 지닌 것으로 파악될 수 있다. 발달적 특성의 측면에서 도덕적 창의성에 관한 이 해는 창의성이 지니는 인지적 측면에 관하여 설명을 시도하는 인지 모델 접근의 배경에 대한 조명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창의적 인지 모델에 관한 접근은 창의적 아이디어 간의 관 계에 초점을 두는 관계론적 이해와 창의성 발현의 주체로서 인간에 관심을 두고 연령에 따른 발달상의 변화에 초점을 두는 발달 과정론적 이해로 구분된다. 인지 모델 접근의 배경에 관 한 이해를 도덕과 교육의 영역에서 전망하면 관점에 따라 다음과 같은 내용이 제시된다. 먼 저, 관계론적 이해의 관점에서는 도덕과 교육의 인지적 측면에 대한 관심의 재조명, 도덕적 관점의 형성을 통한 도덕적 창의성 계발, 도덕적 창의성에 대한 교육의 가능성 등이 제시된 다. 이어, 발달 과정론적 이해의 관점에서는 도덕 행위자가 되기 위한 발달적 기능의 형성, 뇌과학적 연구 성과와 도덕적 창의성 교육의 관련성 탐색, 도덕적 문제의식의 담지와 개념적 조합의 구성 등의 적용이 제시된다. 인지 이론에 바탕을 둔 도덕적 창의성의 수업은 도덕교육을 통한 도덕적 창의성 형성의 구체화로 귀결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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