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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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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9호
발행연도
2013.7
수록면
151 - 18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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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현행 도덕교육 교육과정에 준거하여 발행된 중학교 도덕 교과서 속 실존인물의 성향과 서술내용을 비교・분석하여 양국의 도덕교육이 지향하는 인물상의 특징 을 밝히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우선 양국의 도덕 교과서에 등장한 실존인물의 성향을 살펴보았다. 남녀성비, 내・외국인 분 포, 직업 및 신분별 인물의 분포, 그리고 출현시대별 인물의 분포를 각각 전체 백분율로 나타 내어 실존인물의 성향을 양적으로 비교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실존인물의 선정의 근거가 된 가 치・덕목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양국이 지향하는 도덕적으로 바람직한 인간상의 특 징을 비교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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