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0호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05 - 14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통일교육은 오랜 세월 지속된 분단구조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상이한 정치?경제?사회?문화 적 체제에서 살아온 사람들의 통일과 통합에 대한 교육이다. 특히 미래세대의 주인공인 청소 년은 통일시대를 앞당기고 이끌어나갈 주역으로, 올바른 통일의식과 객관적 판단 능력, 그리고 통일에 대한 실천 의지와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학교 통일교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고 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선행 연구를 통해 그동안 학교 통일교육에 대한 사적 고 찰과 함께 통일교육의 실태를 알아볼 것이다. 그 고찰을 통해 학교 통일교육이 실제 어떤 내 용으로,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해 탐색해 볼 것이다. 그리고 탈북자들의 경우 남북한의 통일교육을 동시에 직?간접적으로 경험해본 사람들이다. 따 라서 본고에서는 그들의 눈으로 바라본 남북한 통일교육의 실상과 문제를 토대로 우리의 통일 교육의 개선점을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본고에서는 통일교육의 개선점을 통일 교육 방향의 측면, 교육내용의 측면, 교육방법의 측면, 교사의 측면, 제도의 측면으로 나누어 탐색해 보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82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