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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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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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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4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21 - 4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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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적 생명 향상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현재 인류가 처한 도덕적 곤경이 매우 심각하므로 전통적인 향상 수단에 대한 보완책으로서 도덕적 생명 향상의 효과적인 방법들을 개발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들을 과학적 연구를 통해 탐색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견지에서, 도덕적 향상을 위한 생명의학 기술의 사용에 대한 철학적ㆍ도덕적 반대 명분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 장한다. 이 논문은 이러한 주장이 갖고 있는 오류를 윤리학적 측면과 도덕교육적 측면에서 비 판적으로 분석하였다. 윤리학적인 입장에서 볼 때 도덕적 생명 향상은 강제성 오류, 환원주의 오류, 방법론적 개인주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 그리고 도덕교육적 측면에서 볼 때 도덕적 생명 향상은 도덕적 디자인에 불과하며, 도덕적 정체성의 본질을 왜곡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강제적이고 의무적인 방식을 통해 모든 사람들의 도덕적 생명 향상을 추구해야 한다는 주장은 설득력을 지닐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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