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9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33 - 6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덕교육이 실행되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학교 유대감은 그 중요성이 상당히 평가 절하되 어 왔다. 학교 유대감은 학교에서 교직원과 동료 학생들이 자신을 배려하고 자신에게 관심을 갖고 있다는 인식의 결과로서 학생들이 느끼는 애착과 헌신의 감정을 의미한다. 학교 유대감 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 긍정적인 인성 및 도덕 발달, 심리ㆍ사회적 안녕과 정적인 상관관계 를 맺고 있는 보호 요인이다. 연구들은 초등학생들의 학교 유대감을 증진하려는 의도적인 교 육적 개입 활동이 중학생 시기에서의 학교 유대감 감소를 예방함과 동시에 비행과 문제 행 동에 관여할 경향성을 크게 감소시켜 주는 도덕교육적 효과가 있음을 잘 보여준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학교 유대감의 의미와 중요성 그리고 학교 유대감의 증진 방법, 학교 유대감의 이론적 토대와 경험적 근거를 살펴봄으로써, 학교 유대감의 초등 도덕교육적 효과를 명료화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824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