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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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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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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54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31 - 15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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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동아시아 공동체’ 구상이 제기되는 가운데 동아시아인의 정체성 형성을 위해 윤리교육의 교육내용 재구성을 제안한 것이다. EU의 통합과정에서 각 구성원들은 ‘유럽’・ ‘국가’・‘지역(민족)’이라고 하는 세 가지의 정체성, 즉 ‘다층 정체성’이 조성됨으로써 민족이나 국가 간의 분쟁이 완화된다는 사실이 확인되고 있다. 이를 동아시아에 적용하면 국 가 간의 갈등을 완화시켜 동아시아 공동체 조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까지 한 국과 일본은 교육현장에서 ‘국가’ 수준의 정체성을 강조해 왔다. 필자는 전통문화와 관련되는 교육내용의 재구성을 통해서 ‘다층 정체성’을 구상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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