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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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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정치학회 21세기정치학회보 21세기정치학회보 제19집 제1호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93 - 11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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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선거 TV토론이 과연 유권자의 선택을 바꾸어 놓는가’는 질문에 경험적 대답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특히 인지균형이론(cognitive consistency theory)에 입각해 설득(persuasion) 대 강화(reinforcement)라는 TV토론의 정치적 효과를 분석하고자 했다. 경험분석결과는 지지후보를 아직 결정하지 않았거나 이념적으로 중도적인 유권자들, 정당일체감을 지니지 않은 무당파, 그리고 지지정당이 있다할지라도 지지정당에 대한 선호가 낮은 유권자들일수록 TV토론을 통해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수정하는 설득효과에 더 많이 노출되어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17대 대통령선거 TV토론을 분석 사례로 한 이 연구에는 KSDC가 17대 대선 직후 전국유권자 1200명을 대상으로 면접 실시한 여론조사 데이터가 활용되었으며, 경험분석의 도구로는 교차분석과 순서로지스틱회귀(ordered logistic regression)가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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