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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정치학회 21세기정치학회보 21세기정치학회보 제24집 제3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17 - 24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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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난 6월 4일 실시된 서울시장 선거 유권자들의 미디어 채널 선택과 이에 따른 정치적 태도의 양태를 논의함으로써 한국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선택적 미디어 노출과 이 선택적 노출이 초래하는 정치적 결과들에 대해 다루고 있다. 서울시장 선거 유권자들에 대한 설문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한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 유권자들이 선거 정보를 습득하는 미디 어 채널이 상당히 정파적이며 선택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분석 결과, 이러한 선택적 미디어 노출은 정치적 태도의 양극화와 이슈에 대한 태도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 로 나타났다. 특히, 진보적 성향의 미디어 채널은 야당 지지자들의 이슈에 대한 진보적 태도 를 강화시키고 정당 및 후보자, 그리고 이슈에 대한 태도의 극화를 심화시키는 주요 기재로 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여당 지지자들에 대한 미디어의 효과는 상대적으로 미 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신문과 SNS 사용자들은 정치적 성향이 다른 미디어 채널에 노출될 때 태도의 극화가 다소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의 결과에 바탕하여 본 연구는 한국사회의 미디어 환경 및 선택적 미디어 노출과 태도의 극화가 우리 정치에 지 니는 사회적 함의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후속 연구의 과제들에 대해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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