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애령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15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265 - 28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초등학교 무용교수학습과정의 교육목표, 내용, 방법을 검토하고 창의․인성 요소를 탐색하여 미래인재의 핵심역량으로서 창의․인성의 함양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자료 수집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초등학교 무용교수-학습자료와 무용 분야 예술강사 4명과의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자료 분석은 사례중심분석(Miles & Huberman, 1994)과 귀납적 범주분석(Patton, 2002)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초등학교 무용교수학습과정의 교육목표는 무용뿐만 아니라 타 장르의 예술, 영역, 생활과 관련된 경험으로서 무용을 이해하고 체험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둘째, 교육내용 및 방법은 영역별, 수준별로 제시되었다. 교육내용은 체험, 이해, 감상, 창작, 발표로 구성되었으며, 교육방법은 스토리텔링, 즉흥, 놀이, 독서, 시청각자료 감상을 활용하고 있었다.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초등학교 무용교수학습과정에서는 창의․인성 요소 중 창의성의 인지적 요소에 집중되고, 상대적으로 인성 요소는 교육목표, 내용, 방법의 적용이 간과되어 있어 이에 대한 보완과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및 논의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23638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