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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훤 (한화테크윈) 김지수 (한화테크윈) 신동익 (한화테크윈) 류시양 (한화테크윈) 신종섭 (한화테크윈) 김용련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6년도 제47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42 - 146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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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빈노즐은 고온, 고압의 연소가스에 노출되기 때문에 크리프가 발생한다. 크리프에 의한 손상과 교번응력에 의해 발생하는 피로손상 모두 터빈노즐의 수명을 감소시키므로 두 현상을 동시에 고려하여서 수명 평가를 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 해석을 사용하여서 터빈노즐이 가스터빈 작동환경에서 크리프 파단시간과 저주기 피로 수명을 산출하였다. 해석결과는 최대 크리프 손상이 발생하는 곳과 최대 피로손상이 발생하는 곳은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경우 크리프와 피로파괴 손상의 합을 총 수명이라고 보는 것은 타당하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크리프와 저주기 피로수명 관계
3. 터빈노즐복합 수명 산출
4. 결과 분석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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