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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성명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신유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이미숙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기타연구보고 [기타연구보고 M146] 명절 과일 수요 및 가격 분석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 - 58 (5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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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명절시기 사과와 배의 수요 및 가격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분석함으로써 농업관측사업의 정확성을 높이고, 명절시기 사과와 배의 수급안정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① 소비자의 명절시기 사와 배의 구매행태 변화를 분석하였고, ② 명절시기 사과와 배의 수요와 가격을 분석하였다.

□ 명절 과일 소비행태 변화 분석
명절시기 사과와 배의 소비행태 변화를 규명한 결과, 명절에 사과와 배의 회당 구입액은 각각 1만 8,497원, 2만 2,051원으로 평소보다 각각 97.2%, 181.3%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명절에 사과를 구입하는 가구 비중은 62.6%로 최근 6년간 4.2%p 감소했으나, 배는 오히려 2.9%p 증가한 67.1%로 나타나 명절에 수요가 더욱 집중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가구의 특성별로 명절시기 과일 구입행태를 분석한 결과, 30대 이하 가구의 과일 구입 비중은 최근 6년간 17.0%p 낮아졌으나, 50∼60대 이상은 17.4%p 높아졌다. 특히, 명절에 60대 이상의 가구가 배를 구입하는 비중은 최근 6년간 13.6%p 높아져 고연령층의 배 소비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3인 가구의 명절 과일 구입 비중은 최근 6년간 11.6%p 증가했으나, 4인 가구는 오히려 11.0%p 감소하였다. 저소득 가구의 명절 과일 구입 비중은 최근 6년간 20.1%p 낮아졌으나, 고소득 가구는 20.6%p 높아져 과일 구입 시 양극화 현상이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재래시장에서 명절에 과일을 구입하는 비중은 최근 6년간 큰 변화가 없지만, 무점포판매 비중은 9.6%p 증가하였다. 특히, 사과의 경우 무점포판매 비중이 28.2%로 매우 높으나, 배는 슈퍼마켓의 비중이 28.7%로 가장 높고 무점포는 17.8%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직거래 비중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명절 과일 수요 및 가격 분석
사과와 배 수요의 가격탄력성을 평소와 명절로 나누어 계측한 결과, 명절시기 사과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0.51∼-0.56으로 평소(-0.66∼-0.71)보다 낮게 분석되었음. 배도 사과와 마찬가지로 명절시기 가격탄력성(-0.17~-0.36)이 평소(-0.46∼-0.66)보다 낮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사과와 배는 명절시기 가격 상승에 따른 수요 감소폭이 평소보다 작아 명절수요가 평소보다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배보다 사과의 가격탄력성이 전 구간에서 높게 나타나 사과는 자체 가격 변화에 따른 수요 변화가 배에 비해서 민감(상대적으로 탄력적)한 것으로 볼 수 있음. 사과는 연중 꾸준하게 소비되면서 다른 과일과 소비대체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만, 배는 명절시기에만 출하가 집중되고 제수용품‧선물용, 다른 요리(김장, 냉면 등)에 사용되는 식재료로만 소비되고 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 시사점
사과는 명절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수요가 꾸준하지만 배의 경우는 명절에만 수요가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배의 가정용 소비를 확대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품종을 개발하고, 재배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시기별로 다양한 품종이 출하되어 소비가 꾸준히 이뤄지는 사과처럼 배도 현재 신고 품종 위주의 재배에서 다양한 품종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또한 최근 소비자들은 과거와 달리 가정용 과일 구입 시 대과보다 중·소과를 선호하므로 이러한 소비트렌드도 함께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명절에 30대 이하 가구의 과일 구입 비중이 최근 6년간 크게 낮아진 반면에 50∼60대 이상은 높아져 상대적으로 저연령층인 30대 이하 가구를 대상으로 명절시기 과일 소비를 확대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 및 다양한 방안 등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저소득 가구의 명절 과일 구입 비중은 최근 6년간 낮아진 반면에 고소득 가구는 높아져 과일 구입 시 양극화 현상이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고급화와 다양성을 추구하는 고소득 가구와 가격을 중시하는 저소득 가구로 차별화되고 있으므로 소비층을 구분하여 명절용 과일 선물구성(가격)을 다양화하여 판매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목차

[표지]
[머리말]
[요약]
[차례]
표 차례
그림 차례
[제 1 장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의 차별성
3. 연구 내용 및 방법
[제 2 장 명절 과일 출하 실태]
1. 국내 과일산업의 위치
2. 명절 과일 출하 및 가격 특성
[제 3 장 명절 과일 소비행태 변화]
1. 소비자패널조사 개요
2. 명절 과일 구입액 및 구입 비중
3. 명절 과일 구입 가구 수 및 가구 비중
4. 가구특성별 과일 구입행태
[제 4 장 명절 과일 가격 분석]
1. 명절 과일 거래단가 변화
2. 명절 과일 수요함수
[제 5 장 요약 및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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