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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종민 (국민대학교) 고한준 (국민대학교) 한광석 (남서울대학교) 전혜경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12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238 - 272 (35page)
DOI
10.16914/ar.2017.112.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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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상품 소개 및 판매 방송 심의에 관한 규정’에서는 데이터 방송의 특성으로 고려한 심의에 대한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심의 규정 내용은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문헌 연구를 통해 TV 홈쇼핑과 데이터 홈쇼핑 산업의 정책적인 현황을 살펴보고, 최근 3년간 TV 홈쇼핑의 상품 판매 방송 심의 의결 내역을 분석하여, TV 홈쇼핑의 방송사별, 품목별 심의 의결 내역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파악하였으며, TV 홈쇼핑과 데이터 홈쇼핑의 전망 및 심의와 관련하여 기존의 문제점과 향후 개선 방안들을 도출하고자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홈쇼핑 업계의 자제 사전 자율심의 강화로 인해 심의 의결 건수가 낮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과장 등 오인 표현과 허위 표현, 부적절한 최상급 표현 등의 내용에 있어 지속적인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데이터 홈쇼핑에 특화된 새로운 규제보다는 기존 규정의 보완 및 추가를 통해 데이터 홈쇼핑의 기술적, 표현적인 특성을 반영한 심의 규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상품 판매 방송 산업 및 정책 현황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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