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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수정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서양미술사학회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제46집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31 - 54 (24page)
DOI
10.16901/jawah.2017.02.46.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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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잔티움 교회 장식에 사용된 동물싸움 도상을 중심으로 그 상징적 의미를 밝히고자 한다. 얽히고설킨 두 마리 또는 여러 마리의 맹수가 싸우는 도상은 카타콤바를 중심으로 전개된 비잔티움 미술의 여명기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것이지만, 성화상논쟁 이후부터는 교회 내부의 앱스와 네이브를 구획 짓는 샹셀이나 이것이 발전한 템플론, 그리고 비잔티움 교회의 고유한 전례공간인 베마의 장식으로서 종종 등장하게 되며, 콤네노스왕조 시기인 12세기경에는 다수의 작품들이 제작되기에 이르렀다.
먹고 먹히는 동물들의 싸움은 약육강식의 세속적 논리를 적나라하게 드러내주는 것이었으므로, 이 같은 도상은 초기 교회의 내부 장식으로 사용되지 않았던 것이다. 그렇다면 세속의 영역에 속하는것으로 인식되었던 이러한 동물싸움 도상은 어떤 이유에서 성스러운 교회 내부에 점차 도입된 것일까? 성소에 그려진 동물들의 싸움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일까?
본 연구에서는 동물싸움 도상을 그리스도교 성체성사의 신학적 의미와 연결하여 해석한 아타나시오스 세모글루의 견해를 보완하여, 당대의 사회상과 연관된 도상해석을 시도하였다. 또한 그가 다루지 않은 새로운 도상자료들을 추가하였다. 동물싸움 도상은 그리스와 로마, 페르시아, 그리고 이슬람 문화권의 영향을 받은 것이지만, 비잔티움 미술은 그것을 그리스도교적 세계관이 투영된 동물도상으로 변모시켰다. 비잔티움의 동물싸움 도상은 동물들의 단순한 싸움을 넘어 창조질서 회복과 그리스도의 육화, 그리고 인류구원의 종말론적 도상으로 자리매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비잔티움 교회의 동물싸움 도상
Ⅲ. 동물싸움 도상의 상징적 의미와 역할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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