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후 (인천대학교) 이설희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27 - 156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사회적으로 크게 담론화되고 있는 인터넷 개인방송의 BJ를 대상으로 이용자 콘텐츠 제작 노동의 과정과 이에 따른 가치의 생산 과정을 구체적인 사례 연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했다. 디지털 미디어 이용이 갖는 참여와 무임 노동의 구조적 양가성을 고려하면서 실제 이용자의 경험 속에 노동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아프리카TV의 베스트/파트너 BJ 14명과의 심층 인터뷰를 실시했다. 분석 결과 BJ들의 아프리카TV에 대한 인식과 제작 동기를 통한 상상의 어포던스, 인지적·소통적·공동체적 노동의 성격, 별풍선을 기반으로 하는 노동 가치의 생산 동학, 이러한 가치의 증식 과정, 그리고 불안정한 노동 영역에서의 자기 브랜드 메커니즘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는 인터넷 개인방송에서의 노동의 결이 복합적이고 양가적인 성격을 띠면서 하나의 미디어 문화이자 산업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음을 보여 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6.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