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가영 (서울대학교) 김유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89 - 11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Legends Football League(LFL)은 젊은 남성팬들을 주요 타겟으로 비키니 스타일의 유니폼을 있고 변형된 미식축구를 하는 미국의 여성 프로 스포츠 리그다. 그래서 LFL은 미국에서 엄청난 상업적 성공에도 불구하고, 여성 스포츠를 성 상품화함으로써 비판적 담론을 형성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LFL의 시즌 광고에 나타난 미디어 프레임을 어떻게 구성하고 있는지 분석을 통해, 여성 선수들이 미디어에서 어떻게 표현되는지, 또한 여성 스포츠에서의 상업화와 성상품화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사회문화적 맥락 안에서 살펴보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스포츠 리그의 시즌 광고의 전반적인 미디어 프레임 분석과 비판적 스포츠 읽기(reading sport critically)를 통해 광고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사회맥락 안에서 분석해 보고자 했다. 따라서 이 연구는 미국 여성 스포츠 리그의 상업화와 성 상품화의 관계 분석을 바탕으로 여성 스포츠의 현주소를 되짚어보고, 한국 여성 스포츠에서도 시사하는 바를 찾고자 했다. 또한 미국 여성 스포츠의 미디어 활용방법(시즌 광고 제작 등)을 통한 여성 스포츠의 부흥 전략을 모색해보고, 스포츠 미디어 연구법에 대한 활용법을 제시해 보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LFL 시즌 광고 분석: 비판적 스포츠 읽기
Ⅴ.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