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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기헌 (연세대학교) 홍성록 (연세대학교) 김창욱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과학회 2011년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69 - 7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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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 수요 확산 예측 모형은 방정식 기반의 수리적 모형과 다중 행위자 모의실험 모형의 두 방식이 있고 방대한 모형들이 개발되고 이들에 대한 고찰 연구들이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고찰의 가시성이 낮고 정성적인 평가로 실제적인 적용을 하기 위한 평가로써 의 가치가 낮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프로세스 관점에서의 구조적인 차이를 확인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모형의 구성 요소를 나무로 표현하여 모형의 가시성과 이해도를 높이고, 두 방식의 기존 연구들로 각각 나무를 만들고 새로운 모형과 비교하여 구조적인 신선도를 도출한다. 본 연구는 모형의 가치를 구조적으로 다각도에서 평가하고 지수화 하는 의의를 갖는다. 이는 정성적인 방법을 탈피하여 정량적이고 체계
적인 모형 평가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신제품 확산 예측 모형 프레임워크
3. 신제품 확산 모형 평가 척도
4. 비교 분석 결과
5. 결론 및 향후 연구
6.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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