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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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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헌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훈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과학회 2010년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693 - 69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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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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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새로운 온라인 홍보우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우편 마케팅 기법으로 GIS 와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시·공간분석 기법을 제안하였다. 홍보를 원하는 기업체에게 의미
있고 정확한 마케팅 정보 제공을 위한 공간분석 기술로서 Geo-Lifestyle 군집화를 적용하였고, 시간 및 공간 속성을 고려한 고객의 구매·소비 성향 예측을 위해서는 시·공간 패턴 마이닝 기술을 적용하였다. 논문에서 제안한 홍보 마케팅 기법의 평가를 위해서는 서울 강남/송파 지역의 구매이력 및 센서스 통계 데이터를 사용하여 군집화를 수행하였고 그 결과 강남/송파 지역을 효율적인 마케팅을 위한 11 개의 지역으로 세분화 하였다. 구매·소비 성향 예측을 위해서는 상품선호도 분석 및 3 차원 패턴 마이닝 기법을 적용하여 지역별 상품 구매 패턴을 추출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Geo-Lifestyle 군집분석
3. 시·공간 구매패턴 마이닝
4. 프로타입 개발과 실험평가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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