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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병관 (한국철도공사) 김익희 (한국철도공사) 오윤식 (한국철도공사) 이영근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과학회 2012년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9 - 2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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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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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열차를 제외한 대부분 일반여객 열차는 이용수요의 부족으로 인해 비용 대비운송수입이 낮아 열차운행 효율이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벽지노선을 운행하는 열차의 경우 이용률 및 승차율이 낮고 영업계수가 높아 운영기관의 영업채산성을 저하시키지만 공익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운행되고 있다. 철도수송의 역할 강화를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다양한 시도가 검토되고 있으나 운영 효율성을 감안할 때 열차운행 조정은 불가피하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열차운행 효율성을 계량적으로 판단하기 위한 기준을 제시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동해남부선 열차운행 자료를 기준으로 하여 통계적 효율성 판단 기준 설정을 위해 판별모형을 구축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전체 열차노선의 운행열차에 적용하여 효율성 여부를 판단하였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이론적 고찰 및 현황분석
3. 열차운행 효율성 판단기준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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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8-020-000858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