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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남종필 (경희대학교) 허은미 (경희대학교) 변승남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과학회 2012년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296 - 1,30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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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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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건설되고 있는 원자력발전소 주제어실은 디지털 기반으로 설계되어 아날로그 기반의 기존 제어실과 다른 특징을 보인다. 하드웨어(Hardware), 소프트웨어(Software) 및 환경(Environment)의 경우, 지속적인 연구와 기술 개발을 통해 신뢰도는 지속적인 향상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인간(Liveware)측면에서 운전원의 인적 행위를 통해 운영·유지되는 원자력 발전소의 안전과 신뢰성을 뒷받침하는 인적오류의 저감 및 예방기술의 발전은 답보 상태이다. 운전원 인적오류(Human Errors)의 저감 또는 예방은 원전의 안전을 제고하기 위해서 인간신뢰도분석(Human Reliability Assessment: HRA) 기법을 이용하여 발생 가능한 인적오류 유형 및 인적수행도영향인자(Performance Shaping Factors: PSFs)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에 인간신뢰도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인적오류를 최소화하는 설계 기준을 수립하여 설계에 반영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원자력분야 인적오류 분석기법
3. 연구설계
4. 결과
5. 결론
6.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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