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송보미 (서울대학교) 박용태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과학회 2014년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699 - 1,70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기술 기반 서비스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해 멀티채널 서비스 환경이 일반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새로운 서비스 시스템의 설계 및 도입은 멀티채널서비스 환경 하에서 고객의 채널 선택 매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야 한다. 특히 최근 모바일 서비스의 확대로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채널 간 전이가 용이해지고 빈번해지면서, 구매의사결정과정의 흐름상에서 고객의 채널 선택 행동을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각 단계별로 서비스 채널 선택에 대한 고객행동을 모델링하기 위한 행위자 기반 접근을 제안한다. 기술수용모형을 바탕으로 고객 특성요인과 서비스 채널 특성 요인을 서비스 채널선택의 영향 요인으로 고려한다. 또한, 행위자 기반 모델링의 적응성을 바탕으로 이전 단계의 서비스 채널 경험 요인을 고려함으로써 고객의 서비스 채널 선택을 전이 과정으로 모델링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접근은 향후 행위자 기반 시뮬레이션의 기본 모형을 제공함으로써 구매의사결정과정의 전 단계에 걸친 고객의 채널 선택 행동과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초록
1. 서론
2. 배경이론
3. 연구설계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20-000848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