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기술 기반 서비스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해 멀티채널 서비스 환경이 일반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새로운 서비스 시스템의 설계 및 도입은 멀티채널서비스 환경 하에서 고객의 채널 선택 매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야 한다. 특히 최근 모바일 서비스의 확대로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채널 간 전이가 용이해지고 빈번해지면서, 구매의사결정과정의 흐름상에서 고객의 채널 선택 행동을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각 단계별로 서비스 채널 선택에 대한 고객행동을 모델링하기 위한 행위자 기반 접근을 제안한다. 기술수용모형을 바탕으로 고객 특성요인과 서비스 채널 특성 요인을 서비스 채널선택의 영향 요인으로 고려한다. 또한, 행위자 기반 모델링의 적응성을 바탕으로 이전 단계의 서비스 채널 경험 요인을 고려함으로써 고객의 서비스 채널 선택을 전이 과정으로 모델링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접근은 향후 행위자 기반 시뮬레이션의 기본 모형을 제공함으로써 구매의사결정과정의 전 단계에 걸친 고객의 채널 선택 행동과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