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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근영 (은평구 구립 백련산힐1차 어린이집) 정선영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417 - 44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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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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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 3차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하여 개발된 만 2세용 의사소통척도를 타당화시키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요인 개념의 탐색 및 전문가의 적절성 검증을 통해 개발된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연구문제는 만 2세용 의사소통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는 어떠한가였다. 본조사에서 서울․경기 지역의 어린이집 51곳에 재원하고 있는 25개월~36개월 사이의 만 2세 영아 604명을 대상으로 20문항에 대한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총 20문항(듣기 6문항, 말하기 5문항, 읽기 6문항, 쓰기 3문항)이 추출되었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요인의 구조와 모형의 적절성이 입증되었다. 현재 많이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교사용 1, 2세 영아발달 평가도구와의 공인타당도 결과에서 하위 요인들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표준보육과정의 각 영역별 활동프로그램의 취지와 목적이 실제 보육현장에서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실천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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