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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아 (이화여자대학교) 김유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27 - 56 (30page)
DOI
10.18541/ser.2017.05.16.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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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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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자기결정 구성요소를 적용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성인의 여가동기, 여가태도 및 자기결정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참여자는 만 18세~21세 사이의 발달장애 성인 20명(실험집단 10명, 통제집단 10명)으로 이 중 실험집단의 발달장애 성인은 주 3회씩 총 14회기의 자기결정 구성요소를 적용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발달장애 성인의 여가동기 수준의 변화 정도에 있어서는 실험집단의 무동기와 외적 조절동기가 유의하게 감소되었다. 여가태도에서는 실험집단의 전체 여가태도 점수가 증가하였으며, 특히 정서적 태도와 행동적 태도가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마지막으로, 자기결정력 변화에 있어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결정 구성요소를 적용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성인의 여가동기 수준과 여가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입증하였다. 결론: 자기결정 구성요소를 적용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은 발달장애 성인의 주체적 여가참여를 이끌며, 그들이 여가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돕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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