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병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철학탐구 철학탐구 제46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233 - 25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내 대학사회에서 회자되고 있는 교양기초교육 혁신의 문제는 시장경제 논리에 따른 생산성 및 경쟁력 확보라는 절박함 속에서 보편적 지성인의 양성과 전문적 실용인의 육성이라는 두 가지 사회적 요구에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어려운 과제를 안고 있다. 이에 현재 교양교육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대부분의 대학들은 기초 및 핵심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재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각 대학은 융합 교양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각 대학의 특성에 맞게 적용하고 있으며, 융합 교양교과목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융합교육과 관련하여 제기되는 물음은 핵심역량 확보의 가능성에 대한 현실적인 문제와 함께 융합교육을 통해 그러한 역량이 실제로 확보될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이다. 그런데 핵심역량은 선천적으로 주어지는 역량이기보다는 교육을 통해 후천적으로 길러지는 역량이라는 점에서 핵심역량 확보에 대한 근거를 마련할 수 있어도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실질적으로 함양하기 위한 융합교육프로그램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에 대한 실천적 전략이 요구된다. 이에 핵심역량 함양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다양한 학습방법 적용한 사고 훈련과 자기-주도적 학습방법 및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있다. 말하자면 학제적 교과목을 확대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 방법을 찾도록 만드는 것이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는 말
2. 지식 융합과 가치 생산성
3.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가능성 모색
4. 융합 교양교육과 그 실천적 적용
5. 나오는 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