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일겸 하창완 (한국기계연구원) 임재원 (한국기계연구원) 한형석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775 - 779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바퀴식 열차와 다르게 자기부상열차는 차량 전체 길이에 걸쳐서 자석을 분포시켜 차량을 지지하고 안내하는 구성을 갖기 때문에 다수의 대차로 구성된다. 이러한 구조로 인하여 아주 작은 곡선을 주행하게 되는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의 경우 대차에 붙어 있는 자석들이 레일로부터 벗어나지 않고 정렬이 되도록 대차들간의 횡방향 운동을 서로 종속되게 만들어야 한다. 만일 대차들 간의 상대운동을 적절하게 조절하지 않으면 어느 전자석이 레일로부터 과도하게 벗어날 수 있어 안전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대차들 간의 상대적 운동을 조정하는 것을 조향장치라고 칭하며,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갖는다. 곡선 주행 시 모든 전자석들을 가능한 한 레일에 정렬해야 하며, 정렬이 좋으면 안내력이 균일해져 특정 전자석의 과도한 횡공극이 일어날 가능성이 낮아지도록 설계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곡선 주행 시에 횡공극을 최소화 하는 조향비 설계를 목적으로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57-000917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