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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병현 (삼표레일웨이) 황광하 (삼표레일웨이) 최흥수 (한국철도기술연구소 KRRI) 김만철 (한국철도기술연구소 KRRI) 이광모 (대구도시철도공사 DTRO) 김영기 (공항철도 AREX)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957 - 96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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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화학공업 기술의 발전으로 우수한 내구성을 지닌 탄성패드 제작이 가능해짐에 따라 철도에도 탄성패드를 적용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국제적으로는 자갈도상의 침목 하부에 탄성패드를 부착한 USP 침목(Under Sleeper Pad)을 적용하거나, 하드한 레일패드를 소프트한 레일패드로 교체하여 궤도를 고탄성화 함으로써, 유지보수 인력과 비용을 절감시키는 다양한 실용화 기술이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본 논문은 “레일패드의 탄성이 200kN/mm 이상인 하드한 레일 패드와 e 클립”을 “60kN/mm 의 소프트 한 레일패드와 Q 클립”으로 교체하였을 때 교체 전, 후 궤도에 나타나는 역학적 거동을 현장에서 동시에 정밀 측정하고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고탄성화시 레일/휠간 접촉거동의 탄성역내 거동을 통해 레일표면 결함이 크게 감소하는 효과를 곡선부 부설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Q클립 레일체결장치의 콘크리트궤도 적용 현황 및 효과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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