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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의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인천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27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63 - 39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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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분석심리학과 한국 현대미술의 연계를 바탕으로 동시성의 문제를 파악하고 있다. 연구 방식은 본 논제와 직접 관련한 작품과 칼 구스타프 융 Carl Gustav Jung(1875-1961)의 분석심리학 논법을 적용하고 있다. 아울러 영혼과 정신에 따른 동시성의 구조를 작품해명의 중심으로 삼는다.
이 연구의 논점은 한국 현대 작가의 정신세계를 읽어내는데 있다. 그 일환으로 Ⅱ장에서는 분석심리학의 동시성 구조를 미술 작품에서 해명하고 있다. 여기에는 예견과 우연의 일치로서 시 · 공의 동시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Ⅲ장과 Ⅳ장은 분석심리학로서의 동시성과 관련한 한국 현대미술의 표본 작품을 분석하고 있다. Ⅲ장에서는 시간성과 공간성의 동시작용으로 정신 체험, 영혼, 예견, 쾌락, 원형을 결부한다. 이에 천경자는 정신 체험에 따른 동시 작용으로 인간과 자연을 받아들인다. 윤형근은 시간의 점철을 단색화로 표현하는데, 이른바 시간성을 환원의 섭리로 이끈다. 이우환은 신체로서의 양의성이 매개항의 동시성이라는 상호관계성을 밝힌다. Ⅳ장에서는 필획의 운행으로서 동시 작용이 예견, 무의식, 마음, 기, 상징성을 결부한다. 이에 권영우는 필획의 세계를 상호 작용으로 이끌어낸다. 이응노는 말과 글의 교합과 무의식의 상징화를 나타낸다. 서세옥은 언어와 형상의 상호 관계를 동시성에 따른 융화의 필치로 드러낸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분석심리학에서의 동시성
Ⅲ. 과거와 현재로서 시 · 공간성의 동시 작용
Ⅳ. 필획의 운행으로서 동시 작용
Ⅴ.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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