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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규정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7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05 - 137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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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영화에서 재현하고 있는 시각이미지는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의 도래는 영화가 ‘새로운 지각적 경험’의 새로운 세계로 관객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주었고, ‘허구적 스토리텔링’이라는 수단이라기보다는 관객의 감각과 의식을 확장시켜주는 ‘확대장치(amplifier)’로서 기능하게 된다. 따라서 시각이미지의 변화를 관객이 어떻게 수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디지털 영화의 중요한 의미를 찾는 과정이라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시각이미지를 표현함에 있어 실사 이미지와 디지털 이미지의 결합으로 제작되어진 영화와 디지털이미지를 중심으로 제작된 영화를 각각 선정하여 영화에서 표현된 시각이미지의 다양한 수용적 측면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디지털 시대의 영화는 상상의 대상을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로 소환하기도 하고, 가상의 공간을 통해 현실을 재현하면서 가상과 현실의 구분을 모호하게 하며, 이미 대상을 재현하는데 있어서의 한계를 벗어난다. 과거 영화가 가지고 있는 본질의 문제에 있어 사진적인 재현에 강한 집착을 보여 왔다면 디지털 시대의 영화는 이러한 경향을 벗어나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내기 위해 다른 장르의 특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시작했다. 특히 최근의 디지털 영화는 애니메이션과의 결합을 통해 영화가 가지고 있는 사진적인 사실성과 애니메이션이 가지고 있는 환상성을 결합하여 전반적으로 공진적이고 융합적인 형태의 진화를 선보이며 체험증강 요인을 생성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같은 기술적 진보에 있어서도 우리가 중요하게 여겨야 할 것은 시각이미지가 재현하는 환상과 현실체험을 다루는 영화의 본질을 기억하는 것이며, 본질의 충실함 속에 항상 새로운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영화매체의 진화를 이룰 수 있도록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부록. 설문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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