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237 - 25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미국의 테네시 주에서 실시하고 있는 부가가치 교사평가제(TVAAS)의 등장 배 경과 본질적 특성 및 문제점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교사평가제 정책에 주는 시사점을 도 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미국의 교사평가는 교사의 인성적 특징과 교사의 업 무수행능력에 대한 평가시기를 거쳐 현재와 같이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강조하는 정책으로 변모하였고, 이러한 변천은 TVAAS의 등장 배경을 제공한다는 점이 밝혀졌다. TVAAS는 책무성을 강조하는 평가로 학생들에 대한 3년간의 표준화 검사 결과를 통하여 개별 교사의 효과를 밝혀내고, 그 결과를 금전적 보상과 연계하거나 인사 자료로 활용한다. 다양한 가능 성을 예고하는 새로운 교사평가 접근법임에도 불구하고, TVAAS는 교사 평가의 도구, 내용, 방법, 결과의 활용 등에 관한 문제점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TVAAS의 특징과 문제점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우리나라에서 학생의 학업성취 자료를 기반으로 책무성을 담 보하기 위한 교사평가제를 적용하고자 할 때 유의해야 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474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