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257 - 28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통식생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초등학교 아동의 쌀 에 대한 이해 및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기여하고자 쌀 교육을 위한 교육내용을 추출하고 체 계화하여 구체적인 쌀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를 학년에 따라 개발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쌀 교육의 의의와 쌀 교육 실태와 관련된 문헌을 고찰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 생용 쌀 교육의 목표 및 내용 체계를 개발하였다. 쌀 교육의 내용체제는 대영역, 중영역, 소영역으로 분류하여 대영역은 ‘쌀의 역사와 문화’, ‘쌀의 영양과 건강’, ‘쌀의 식품적 특성과 조리’, ‘쌀과 생활환경’의 네 영역이었고, 대영역은 각 2개의 중영역으로, 중영역은 각각 2개의 소영역으로 분류하였으며, 소영역별로 학습목표 와 학습내용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쌀 교육을 위한 식생활교육프로그램 개발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아동들로 하여금 쌀에 대한 바른 이해와 관심을 갖게 하여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474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