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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3 - 57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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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시설유형에 따른 음악교육 환경과 교사 인식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보육시설의 음악적 환경의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J도에 위치한 보육시설 중 60명 이상의 영유아를 교육하는 민간보육시설과 국공립 보육시설, 법인 보육시설 300곳의 원장과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18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어 그 중 사용 가능한 200곳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한 결과 음악교육을 위한 음악적 환경은 대체적으로 국공립 시설이 민간 및 법인 보육시설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 인식에서도 국공립 보육시설의 보육교사가 음악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 물리적 환경과 인적환경의 중요성, 음악적 소질향상을 위한 음악적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악기, 기기, 음악자료의 구비 및 활용의 실태를 분석한 결과 컴퓨터, 프린터, 카세트, CD 플레이어는 대부분의 보육시설에서 거의 다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악기의 활용도에서는 피아노, 키보드의 활용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신체표현 도구는 보유하고 있는 보육시설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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