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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81 - 30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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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학습에 기반이 되는 인지과정의 요소인 작업기억 폭과 인지적 억제가 인지과제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유치원 만5세 유아 229명이다. ‘별과 꽃’ 과제와 ‘WMTB-C의 숫자폭’과제, ‘자유회상’ 과제를 사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인지적 억제(상,하) × 작업기억 폭(상,하)를 통한 이원 배치 분산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유아의 회상량에 있어서 인지적 억제와 작업기억 폭의 주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인지적 억제와 작업기억 폭의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이에 따라 단순 주효과 분석을 실시한 결과. 작업기억이 높은 집단에서 인지적억제가 높고, 낮음에 따른 회상량의 유의한 차이가 발생하였다. 또한 작업기억이 낮은 집단에서 인지적 억제의 높고, 낮음에 따라 회상량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였다. 그리고 인지적 억제가 낮은 집단에서 작업기억에 따라 회상량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에 인지적억제가 높은 경우에는 작업기억의 높고 낮음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학령전기인 만 5세 유아에게서도 작업기억 체계의 하위 구조인 음운회로 영역과 중앙 집행기의 상호작용이 발생하였다. 이는 작업기억의 하위체계 요소간의 상호작용이 학령전기 유아에게도 발생한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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