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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05 - 12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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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청소년패널조사 중2패널 2003년(중2)~2007년(고3) 데이터와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하여 사교육 참여와 학업성취도 간의 종단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전체 학생의 사교육 참여 평균 초기치는 주당 8.430시간이었으며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고등학교 2학년까지는 감소하다가 고등학교 3학년까지는 다시 약하게 증가하는 U자형 변화궤적을 보이고 있었다. 둘째, 이러한 변화궤적은 개인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개인특성 변수로 투입한 가구소득은 소득이 높을수록 초기 사교육 참여도가 높고 변화율에 있어 전반부 사교육 감소속도와 후반부 사교육 증가속도 모두를 완화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구소득을 통제한 상태에서 사교육 초기치는 학업성취도 초기치에는 정적 영향력을, 학업성취도 변화율에는 부적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고, 사교육 변화율은 학업성취도 변화율에 정적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이것은 초기부터 사교육 참여를 많이 한 학생의 초기 학업성취도가 높고 사교육 감소는 작은 폭으로 증가는 큰 폭으로 변화시킬수록 학업성취도 증가율이 높다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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