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21 - 3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교사의 직무 실태 및 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서울·경기, 대구광역시,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사립 및 국·공립 유치원들에 근무하는 280명의 교사들이었다. 이들의 직무 실태 및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가 활용되었다. 설문지는 모두 45문항들로 이루어졌다: 교사의 일반적 배경 관련 4문항, 직무 실태 관련 11문항, 그리고 직무 만족도 관련 30문항. 설문지 회수율은 96%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χ2––검증(Chi-square test), t-검증, 그리고 ANOVA분석을 하였고 추후분석으로 Scheffé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직무 실태와 관련한 담당 학급의 유아 대 교사 비율의 적절성, 하루 평균 근무시간, 추가 근무의 실시 여부, 그리고 유치원 근무환경의 원활함은 교사의 배경변인들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전체 연구대상자들의 직무 만족도는 5평정에서 3.6점으로 보통정도를 나타냈고 직무 만족도의 영역인 전문성, 보수, 승진, 그리고 원장과의 관계는 교사의 배경변인들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유치원 교사들의 현재 직무 실태와 만족도를 이해함으로써 그들의 직무 수행 능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2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