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75 - 9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행 신규교원 임용시험 제도는 공개전형을 원칙으로 1991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교원임용시험이 시험의 목적에 근거하여 볼 때 타당성이 부족하고, 선발만을 주요한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국가는 2012년에 신규교원 임용시험 제도를 개선하였으나, 본격적인 시행 전부터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여전히 사립학교의 신규교원 선발에 있어 투명성이 보장되지 않고 있으며, 시험과목의 과다로 인한 수험생의 시험 부담이 가중한 편이다. 특히 교육학 과목의 출제 유형이 단답형에서 논술형으로 변경됨에 따라 채점결과의 신뢰도와 평가의 실용도에 대한 논란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그러므로 교원임용시험은 평가의 기본 원칙을 준수함은 물론 선발적 기능과 함께 학교현장과 밀접한 교원양성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점진적인 개선을 유도할 수 있는 교육적 기능을 발휘하여야 한다. 또한 예비교원의 자질을 충분히 검증할 수 있는 다양한 선발방식을 모색하여야 한다. 특히 2012년 개정 교원임용 시험제도는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의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충분한 의견수렴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2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