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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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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e-멘토링에 대한 중등 예비교사 및 실습지도교수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경북 지역에 위치한 사범대학의 4학년 학생과 실습지도교수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학교현장실습을 마친 후인 4학년 6월 초에 실시하였으며, 다양한 전공 영역의 예비교사 134명(남 33명, 여 101명)과 실습지도교수 23명(남 13명, 여 10명)의 응답을 얻었다. 분석결과, 예비교사들은 e-멘토링을 통해 교육활동 계획, 실시, 평가에 대한 지도 요구가 가장 높았고, 멘토에게는 정기적이고 규칙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역할에 대한 기대가 가장 컸다. 또한 멘티는 실습지도교수와 동료들로부터 적극적으로 배우는 역할을 해야한다고 인식하였고, 바람직한 교수와 학생 비율은 교수 1명과 실습생 2-3명이었다. 실습지도교수들의 경우, e-멘토링을 통해 교육활동 계획, 실시, 평가에 대한 지도 요구뿐 아니라 실습생의 어려움을 듣고 나누고자 하는 요구가 가장 높았고, 멘토에게는 실습생이 직면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도록 지원하는 역할에 대한 기대가 가장 컸다. 또한 멘티는 실습지도교수 및 동료들과 정보를 교류하고 공유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인식하였고, 바람직한 교수와 학생 비율은 교수 1명과 실습생 4-5명이었다. 동료간 멘토링과 선배교사의 멘토링에 대한 요구도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후속 연구에 대해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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