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37 - 16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좋은 수업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이 연구는 사람이나 조직이 가지고 있는 최고와 최선을 것을 찾아 그것을 토대로 변화와 발전을 도모하는 긍정적 탐색(Appreciative Inquiry)을 활용하여 좋은 수업의 특성을 도출하고자 한 것이다. 긍정적 탐색은 발견하기(Discovery), 꿈꾸기(Dream), 디자인하기(Design), 실현하기(Destiny)의 네 단계로 이루어지지만, 이 연구에서는 발견하기(Discovery)와 꿈꾸기(Dream) 단계의 활동을 통해 좋은 수업의 특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의 K 대학교 3학년 75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대학 재학 중 경험한 최고의 수업이 무엇인지 이야기하도록 하였고, 그들의 이야기를 공유한 후 학생들이 바라는 이상적인 수업의 모습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이 이야기한 좋은 수업은 다음과 같은 14가지의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1)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수업, 2)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한 수업, 3)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수업, 4) 실제 사례를 제시한 수업, 5) 재미있는 수업, 6) 전문성이 잘 드러난 수업, 7) 학습 내용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수업, 8)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수업, 9) 사고 및 학습 방법을 배우는 수업, 10) 적절한 피드백이 있는 수업, 11)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수업, 12) 실제(적) 과제를 해결하는 수업, 13)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수업, 그리고, 14) 조별활동이 있는 수업이다. 이러한 특성을 공유한 후 학생들이 팀별로 도출한 이상적인 수업의 모습은 이 특성들과 거의 유사하였다. 학생들이 도출한 좋은 수업의 특성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교수자가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 정리하는 것,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익히는 것 등의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또한 대학에서는 교수자들이 이러한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및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2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