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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61 - 17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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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 진로교육의 방향 설정에 대한 시사점을 찾기 위하여 미국의 진로교육과 실과( 기술·가정)교과, 진로와 직업교과의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분석 자 료는 미국내 가장 많은 공립학교가 분포되어 있는 캘리포니아와 텍사스 주의 교육과정에서 진로교 육과 관련된 법안, 교육과정 문서와 우리나라의 진로 관련 교과의 내용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미국의 진로교육은 진로탐색의 의미보다 지역사회의 직업현장과 밀접하게 연계된  직업기술교육에 보다 강조점을 두고 있었다. 둘째, 미국의 진로교육은 직업교육관련 학회나 연방정 부의 재정지원, 진로교육 강화를 위한 법안 등에 의해서 강조되고 있었다. 이는 대부분의 교과가 각 각의 주별 교육과정과 성취기준을 중요하게 다루는 것과는 다른 운영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우리나라의 진로교육은 창의적 체험활동, 공통교과의 실과(기술·가정)교과와 선택교과의 진로와  직업, 전문교과에서 운영되고 있었으며, 직업기술 체득을 위한 교육이라기보다 전반적인 탐색과 진 로에 대한 준비를 위해 운영되는 진로입문교육의 성격을 갖고 있었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진로교육의 강화를 위하여 정책적인 적극성과 더불어 진로교육과정에 대한 요 구도 분석과 적절한 교사연수 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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