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93 - 21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명화감상을 통한 통합적 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J시에 위치한 S유치원 만 5세 40명(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으로 하였다. 교육활동은 12주 동안 매주 2~3회씩 총 25회 실시 되었다. 창의성 검사도구로는 전경원(2000)의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가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하루 일과 중 오전에는 유치원 교육계획에 따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누리교육과정 수업을 진행하며 실험집단에게 오후시간에 명화감상을 통한 통합적 교육활동들이 실시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4.0에 코딩 한 후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는 명화감상을 통한 통합적 교육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통제집단의 유아들보다 유아의 창의성(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이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명화감상을 통한 통합적인 교육활동은 유아의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말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26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