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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41 - 16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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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우리나라 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영어 사교육 실태와 참여자들의 인식을 연구하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유치원, 초등학생들의 영어 사교육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설문 조사과정에서의 답변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인지능력을 고려하여 본 논문에서는 포함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지역 중등학생들의 경제적 지역적 여건을 고려하여 6개구의 중학생 598명, 고등학생 392명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다. 참여 학생들은 영어 4기능 중에서 말하기를 가장 중요한 능력으로, 작문을 가장 덜 중요한 능력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실제 수업에서는 문법이 가장 중요하게, 말하기가 가장 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었으며 학교 영어수업에 대한 불만족도가 67.5%로 매우 높게 조사되었다. 그래서 68.7%의 학생이 학교 영어수업만으로는 영어를 만족스럽게 배울 수 없다고 했고, 84.4%가 영어 사교육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서울 거주 중학생의 95.2%, 고등학생의 97.9% 학생이 사교육을 받고 있으며, 중학생의 경우 55.7%, 고등학생의 경우 60.5%가 영어 사교육비로 한 달에 20만원~40만원 정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사교육 선택의 결정권자는 학생 본인이 아니고, 학생들의 어머니(41.2%)로 조사되었다. 사교육을 하게 된 이유로 학습자의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교실수업과 대학입시가 중요한 요소로 조사되었다. 이런 결과로 미루어보아, 균형 잡인 4기능 교육이 가능한 영어 교사의 확보와 의사소통위주의 입시평가제도 개선 등이 영어교육 정상화에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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