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55 - 17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화법교육활동이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능력과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Y유치원 만 4세 2학급 유아 50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각각 25명씩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은 그림책 읽기방법으로 화법교육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은 이야기나누기 방법으로 화법교육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능력에서는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유아의 자기조절력에서는 그림책 읽기를 실시한 집단의 사후 자기조절력 점수가 이야기나누기를 실시한 집단의 사후 자기조절력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그림책 읽기가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인 화법교수방법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34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