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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13 - 13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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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국의 중학교에서 전면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자유학기제 정책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는 학생평가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실천 전략을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행복교육 을 실현하기 위한 자유학기제의 학생평가 사례 분석을 통하여 행복교육에서의 학생평가를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평가전략을 제안하였다. 먼저 행복교육을 실현하는 자유학기제 학생평가의 방향과 특징을 설 명하였다. 다음으로 자유학기제 학생평가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자유학기제 학생평가의 기본 방향과 주요 특징을 제시하였다. 자유학기제 학생평가에 서는 시기별로 수업의 모든 단계에서 수시로 실시하고, 학습목표에 최적한 다양한 평가기법을 동원하 고, 교과별로 학업성취, 학습태도, 노력 정도 등을 평가하고, 교사평가와 더불어 학생 자기성찰평가를 겸하면서, 교과별 성취수준을 서술식으로 누가기록하고 통지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 것 등을 주요 특 징으로 열거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행복교육에서의 학생평가를 실천하기 위한 4가지 전략으로 평가목 적의 정상화를 위한 형성평가의 최대화 실천 전략, 평가내용의 균형화를 위한 정의적 특성 평가 강화 실천 전략, 평가방법의 다양화를 위한 학습목표별 평가방법 최적화 실천 전략, 그리고 평가주체의 다 변화를 위한 학생참여 중심 평가 활성화 실천 전략 등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행복교육에서 학생평가 전략을 성공적 정착하기 위한 제언으로서 행복교육에서의 학 생 평가 전략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제고 방안, 교사의 평가부담을 줄이기 위한 지원체제 구축 방안, 행복교육에서 학생평가 실천 전략에 대한 효과 검증 연구 등과 같은 다양한 접근방법이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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