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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환 (경인교대)
저널정보
문학과환경학회 문학과환경 문학과환경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69 - 106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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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덴버(John Denver)의 컨트리송(country song)은 감상적 목가주의에 입각한 자연 동경을 뛰어넘는 생태비평적 의의를 지니고 있다. 그의 노래 속 화자들은 환경파괴와 불필요한 소비로 점철된 도시문명에서 벗어나 자연물상과의 감각적 경험을 지향한다. 이들은 자연을 심미적으로 대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연물상을 넘나들며 경험하는 극과 극의 줄기찬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합일의 비전을 깨닫고 자연사랑의 실천을 지향하게 된다. 이와 같은 비전과 실천은 바람을 타고 수직으로 비상(飛上, flight)하는 수사적 장치를 통해 효과적으로 구현된다. 화자들은 바람을 타고 비상하면서 자연만물을 위에서 내려다보고 사물의 경계를 자유로이 가로지르는 가운데 생태적으로 유의미한 소리풍경(soundscape)을 감지하는 가운데 인간중심주의로부터 벗어나 생명중심주의로 나가게 된다. 덴버의 음악에서 바람은 끊임없이 대상을 넘나들며 무생명과 생명의 의미를 변화시키는 자연의 에너지 흐름을 표상한다. 그리고 바람을 타고 비상하는 것은 문명의 물질적 속박으로부터 벗어나 자연의 리듬에 따라 극과 극을 자유로이 넘나드는 화자의 의식을 보여준다. 여기에서, 노래의 음악적 요소는 반복과 변주를 거치며 자아의 가두리가 확장되는 효과를 자아내는 동시에 감각적 체험에 집중하는 가사와 음악 특유의 감성적 호소력은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기 어려운 대극적 요소들을 자연스러운 하나로 받아들이게 유도한다. 이런 의미에서, 덴버의 음악은 감상적 목가주의에 입각하여 야생자연에 대한 동경의식을 표출하는 것에 머물지 않는다. 그의 노래 속 화자들은 자연물상을 가로지르며 심미적이고 감각적 체험에 만족하지 않고 자연사랑을 실천하는 의지 또한 표명한다. 이와 같은 음악적 실천행위는 노래 속 화자들에게 국한되지 않고 노래를 감상하는 청자들의 의식을 고양하고 실천의지를 북돋우는 것으로 확장된다.

목차

1. 서론: 덴버의 음악세계와 생태적 비전
2. 자연 속으로: 문명 비판과 도시 탈출
3. 감각적 경험과 대극적 요소들의 연결
4. 바람과 비상의 이미지: 노래하는 인간의 탄생과 자아의 확장
5. 결론: 소리풍경과 자연사랑의 실천
인용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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